LOREAL
LOREAL

FEATURE

가심비 좋은 미용실, 차홍룸

2018-04-27 오후 5:28:00

차홍룸을 용산의 ‘핫플’로 만든 장본인 한윤영 원장. 그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에디터 김미소
포토그래퍼 신정인




원장님 소개 부탁합니다.
20대 초반부터 미용을 시작해 올해로 24년 차가 된 미용인입니다. 현재는 차홍룸 용산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전에는 P브랜드에서 다년간 디자이너로 근무했고, 개인 살롱과 X브랜드 운영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 기회에 차홍 원장님을 만나 작년 9월 차홍룸 용산점을 오픈하게 되었고 6월 오픈을 목표로 차홍룸 용산 센트럴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생소한데 차홍룸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차홍룸은 브랜드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차홍 원장님이 론칭한 헤어살롱입니다. 기존의 차홍아르더가 청담에 위치한 고급 살롱이라면 차홍룸은 좀 더 대중화된 헤어살롱으로 차홍 원장님만의 신선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어요. 작년 9월 강남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에 총 5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차홍룸의 다자이너들은 차홍 아카데미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인재들입니다. 차홍 아카데미에서 연구 개발한 차홍 디자인 48선을 토대로 고객에게 최신 헤어 디자인을 제안하며 한국 헤어 트렌드를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

차홍룸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20년 넘게 미용을 하다 보니 슬럼프를 겪게 되었어요. 변환점이 필요했죠. 그때 미용인으로서 예전부터 존경해온 차홍 원장님이 떠올랐습니다. 때마침 EBS <대도서관 잡쇼>에 차홍 원장님이 게스트로 출연한다는 소식을 듣게 됐고 방청을 신청한 것이 첫 만남이었습니다. 당시에는 개인적으로 소통하지 못했지만 그 이후에 만남의 기회가 생겼고 차홍룸 론칭을 준비 중이라는 얘기를 듣게 됐어요. 오픈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해도 차홍 원장님과 함께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 세심한 매뉴얼, 오픈 후 진행될 본사 관리 등이 저에게 확신을 줬기 때문이죠. 그렇게 작년 9월 차홍룸 용산점을 오픈하고 7개월째 접어들었는데 평수 대비 달성할 수 없는 매출을 매달 갱신하고 있습니다.


차홍룸만의 브랜드 강점은 무엇인가요?
차홍룸의 본사 CH인터내셔널에 방문했을 때 정이 넘치는 사내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본사 직원분들의 말투, 접대, 행동 하나하나가 격이 다르다는 생각을 했죠. 이 모든 것은 차홍룸에 녹아들어 있어요. 차홍룸은 ‘정이 넘치고 사람 냄새 나는 헤어살롱’의 느낌이 강해요. 그 외에도 본사에서 직접 채용하고 교육한 인재들, 체계적으로 짜여진 시스템과 수입 구조, 활발한 SNS 마케팅 등이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차홍룸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차홍 코스메틱의 제품으로 저자극, 친환경 식물성 제품입니다. 검증된 친환경 제품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준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겠죠.
 




인근에 용산 센트럴점을 추가로 오픈한다고 들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대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다 보니 주말이 되면 자리가 없어 손님을 돌려보내야 하는 상황이에요. 평수 확장은 현실상 어려워 차선책으로 인근에 용산 센트럴점을 오픈하게 됐습니다. 본사의 체계적인 사후 관리와 빠른 피드백이라면 2개 매장을 운영해도 무리가 없을 거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오래 고민하지 않았어요.

차홍룸의 인기 비결은 무엇인가요?
첫째는 고객의 마음을 잘 파악합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금액을 더 지불하더라도 아름다워지고 힐링할 수 있다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죠. 차홍룸은 평온한 거실을 콘셉트로 고객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인테리어를 완성했습니다. 머리를 하면서 동시에 쉬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죠. 그리고 매년 2회씩 트렌드를 발표하면서 차홍룸을 찾는 고객에게 최신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홍룸에서 발표한 2018 S/S 트렌드
 
두 번째는 위치적 특성입니다. 용산 일일 평균 유동인구가 20만 명이라고 해요. 강남역의 유동인구와 비슷한 수준인데 용산의 유동인구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추세라고 합니다. 바로 앞에 용산역이 있어 타 지역에서 방문하는 고객도 꽤 있어요. 차홍 원장님의 인지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에서 어떤 활약을 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차홍 원장님도 그 부분을 인지하고 신경을 많이 쓰시죠.
 
마지막으로 직원들의 노력도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마감 후에도 남아서 테크닉 연습을 하는 직원들의 숨은 노력이 현장에서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힘들어 하는 직원이 있으면 앞서나간 동료가 이끌어주고 함께 성장하고자 합니다. 그래서인지 첫 오픈 때 함께 시작한 주니어 10명 중 한 명의 이탈자도 생기지 않았어요. 현재는 5명이 더 늘어나 15명의 주니어가 차홍룸 용산점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용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원장님께 조언을 하자면.
체계적인시스템을 갖추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시스템을 구축하기 힘들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겠지요. 지속적인 관리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나와 함께 일하는 직원들도 누군가에겐 세상에 하나뿐인 딸이자, 아내이자, 엄마라는 사실을 항상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은 무엇인가요?
3년 안에 차홍룸 4개점을 오픈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차홍룸 용산점을 운영하면서 미래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차홍룸은 앞으로 다양한 지역에 오픈될 예정이고 저도 차홍룸 성장에 일조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차홍룸이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직원들에게도 어려운 원장이 아닌 선배다운 선배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얼마 전 업무량이 너무 많아서 힘들어 하던 직원에게 “지금 힘들지라도 옆에서는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많이 도와주고 옆에서 힘이 되어주겠다. 포기하지 말고 앞으로도 열심히 하자”라고 했습니다. 누구나 해줄 있는 말이지만 진심을 다해 전달하니 그 직원도 제 뜻을 알아주더라고요. 제 말에 힘을 얻었다고 했습니다. 그 말에 저도 힘을 얻게 됐죠. 앞으로도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며 사람 냄새 나는 원장이자 인생 선배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sharethis facebook blog pola

<그라피>의 모든 기사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