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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미용실 매출 올리는 살롱 일지, '벤치마킹 보고서'

2018-06-04 오후 4:41:00

직접 실천하고,경험하고, 눈으로 보는 성장의 즐거움. 
성장과 성공으로 가기 위한 뷰티 경영 노하우의 모든 것.

에디터 김미소
글, 자료 박나래, pixabay

박나래뷰티매니지먼트 AOT 6
벤치마킹 보고서
1. 벤치마킹 보고서를 만들게 된 계기
2. 벤치마킹이란?
3. 진행 방법 및 보고서 사용 설명
4. 진행 후 효과

1. 벤치마킹 보고서를 만들게 된 계기

필자는 2011년 10월 사월의 양 헤어 1호점을 오픈하고 2013년 3월 3호점을 오픈했다. 약 1년 6개월 만에 직영매장 수가 3개로 늘어났다. 경영이 미숙했던 30대 초반의 필자가 3개 점포를 혼자 운영하기란 버거운 일이었다. 

구성원이 많아질수록 매장 운영의 철학과 문화를 만들고 운영 시스템을 세분화해 확장하는 일을 반복했다. 그러다가 타 매장과 우리 매장을 비교, 평가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했고 내방하는 고객들의 반응을 통해 구성원들이 성장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우리가 고객이 되어 타 매장을 경험한다면 어떨까라는 궁금증에 이르렀다.

타 매장과 비교하고, 자신의 취약점을 발견하고,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높은 수준의 프로세스를 구축하길 희망했다. 그래서 시작된 ‘벤치마킹 보고서’!



2. 벤치마킹이란?
 
토목 분야에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은 강물 등의 깊이를 측정하기 위해 기준점인 벤치마크(benchmark)를 표시하는 행위이다. 여기서 벤치마크란 측정의 기준점을 말한다. 기업 경영분야에서 벤치마킹 기법은 미국의 제록스 사가 일본 경쟁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알아내기 위해 직접 일본에 건너가 조사 활동을 하고 그 결과를 경영 전략에 활용하여 다시 기업 경쟁력을 회복한 사례에서 비롯됐다. (출처: 위키피디아)

3. 진행 방법 및 보고서 사용 설명
 
① 1인당 월 1회에 한해 벤치마킹 보고서를 제출한 구성원에게 일정 금액의 비용을 지원한다. 오버된 금액은 자가부담한다.
② 보고서는 벤치마킹 후 일주일 이내에 제출한다.
③ 보고서 하단 박스에 시술받은 헤어 디자이너의 명함을 붙여 제출한다.
④ 보고서 상단 좌측에는 영수증을 붙여 제출한다.



4. 진행 후 효과
 
① 접객 태도와 말투가 밝아졌다. 원래 밝은 구성원들은 더 밝아졌다.
② 매장에 없던 메뉴를 기존 메뉴와 결합하여 새로운 메뉴를 만들려 하거나 제안하려 한다.
③ 시술 시 거울로 보이는 자신의 작업 자세를 스스로 교정한다.
④ 시술 트레이와 경대를 깨끗이 사용하려 한다.
⑤ 오프라인 기술 세미나 및 교육을 알아보기 시작했다.
⑥ 온라인 미용 강좌나 서적을 신청 및 구매하거나 검색하기 시작했다.
⑦ 애사심이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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